시장분석 방법-소상공인 마당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관리하는 "소상공인마당" 사이트의 시장분석 방법을 세부적으로 알아봅니다.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희망하는 지역의 상권과 시장분석은 필수입니다. 예전이라면 컨설팅 회사에 의뢰해 적지 않은 비용을 지불하고 상권, 시장분석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지만, 이제는 클릭 몇 번으로 창업을 희망하는 지역의 정확한 분석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관리하는 자영업 지원 포털 사이트인 '소상공인 마당'을 통한 시장분석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소상공인마당 사이트 "상권정보시스템"링크입니다. 링크에 문제가 있을 경우 댓글 남겨주시면 수정합니다.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sg.sbiz.or.kr

     

     

     

    상권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소상공인 마당 사이트 "상권정보 시스템"에 들어간 화면입니다. 창업자가진단, 상권분석, 컨설팅, 상권 현황, 알림 정보 등 여러 카테고리 중 "시장분석" 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시장분석 방법은 "SNS 분석" 방법과 "점포이력 분석"이 있는데 창업을 희망하는 지역 상황과 트위터,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의 연관 키워드를 검색, 분석할 수 있습니다.

     

     

    SNS 시장분석 방법-인지도

    SNS 분석은 소셜미디어 상에서 유통되고 있는 거대한 정보의 의미를 실시간 분석하여 핵심 이슈, 여론, 고객의 니즈, 트렌드 등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그중 트위터,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의 연관 키워드에 대한 미디어별 일일 언급량 추이 그래프, 총 언급량 점유량 및 점유율, 이슈어 랭킹을 제공하는 인지도 시장분석 방법입니다.

     

    소셜미디어를 선택 후 조회를 희망하는 날짜를 선택하면 돕니다. 전체 또는 블로그와 트위터 등 SNS 미디어의 연관 키워드 언급량 추이를 알 수 있습니다.

     

    기간, 일자 별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창업과 관련된 검색어 등 세부적인 언급량 추이를 관찰하면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겁니다.

     

     

    인지도 시장분석의 연관 이슈어, 키워드 랭킹입니다. 왼쪽 그림은 키워드 개별 검색이 가능하고 우측은 이슈어가 언급된 양과 랭킹입니다.

     

    왼쪽 그림 키워드 색상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 나와있고, 관심 있는 키워드를 선택해 더블클릭하면 연관 검색어를 세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술"을 더블클릭하면 다음의 결과가 도출됩니다.

     

     

    위 연관어 중 "기술"을 더블클릭한 결과창입니다. 기술 검색어에 대한 세부 키워드가 표시되었네요.

     

    이와 같은 방법을 활용해 요즘 관심 있는 이슈가 무엇인지, 주로 검색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를 파악해 시장분석을 하고 창업 아이템을 준비한다면 좀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겠지요.

     

     

    SNS 시장분석-감성 분석 방법

    키워드에 대한 온라인 미디어 내 긍정 · 부정 반응 및 인식 분석, 감성어 랭킹, 연관 이슈어를 제공하는 감성 분석 사용방법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인지도 분석방법과 사용법은 같습니다. 인지도 분석과 같이 트위터,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를 선택하고 날짜를 입력한 후 조회를 클릭하면 됩니다.

     

     

    SNS 소셜미디어 상의 감성 이슈 키워드 결과창입니다. 감성어 랭킹도 있으니 최근 트렌드를 파악하기가 수월하겠지요. 

     

    인지도 시장분석 방법과 마찬가지로 관심 있는 키워드를 더블클릭하면 세부 연관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장분석- 점포이력 분석 방법

    상권정보시스템 시장분석 중 점포의 상태와 이력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단계 지역 선택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거나 우측 지도에서 창업을 희망하는 지역의 점포를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나타난 그림 중 빨간색 아이콘은 점포 이력이 있다는 표시이고, 파란색 아이콘은 점포이력이 없다는 표시입니다. 아이콘 아래 숫자는 빌딩 내 점포수와 이력 있는 점포 수를 표기한 것입니다.

     

    관심 있는 점포 아이콘을 클릭하면 점포 이력과 사업자 현황 등 시장분석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아이콘을 클릭한 결과창입니다. 해당 빌딩 내 점포에 대한 상호, 개업일, 폐업일, 개월 수 등 상세한 점포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 아이콘은 상호, 개업일, 개월 수, 운영 중으로 표시됩니다.

     

    점포이력에 대한 시장분석 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우측 상단 "도움말"을 클릭하면 됩니다. 사용 방법에 대한 설명이 잘 되어 있으니 도움이 될 겁니다.

     

     

    이상 상권분석 시스템 중 시장분석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꼼꼼한 파악과 충분한 조사는 성공적인 창업을 돕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성원공인중개사사무소 | 이승일 |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숭의동 169 - 42 (1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2-17-01426 | TEL : 010-7347-4332 | Mail : sll0915@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개설등록번호:28177-2021-0006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