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과 건강기능식품 차이

    TV를 켜면 건강과 관련된 프로그램도 다양하고 중간중간 건강식품, 건강기능식품 광고가 많이 나옵니다. 광고 그대로 표현하자면, 복용만 하면 무병장수, 만병통치되는 건강식품이 상당히 많습니다.

     

    건강식품과 건강기능식품, "기능"이라는 단어하나 추가되었을 뿐인데 상당한 차이가 있네요. 식품안전정보원 사이트에 두 제품의 차이점에 대해서 명확한 설명이 있어 담아왔습니다. 제품을 선택할 때 상당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건강식품이란

    건강식품은 간략히 정의하자면 식품의약품안전처로 부터 인정받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식품을 말합니다. 양배추즙, 녹용, 자라즙 등 사람들 사이에서 건강에 좋다고  인식되는 제품을 통칭하는 식품이라네요.

     

    관련기관으로부터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지 않은 제품으로 당류, 비타민류의 영양소 함유량이 표시되어 있답니다. 주변에서 몸에 좋다고 먹어보라 하는 것은 대개 건강식품이 될 것 같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이란

    자연 상태의 제품이 아니라 제조, 가공한 식품을 말합니다.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로부터 기능성과 안정성을 인정받은 제품이랍니다.

     

    또한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있으니 확인이 가능하네요. 몇 가지 확인해 봤는데 TV에서 광고하는 제품이 대다수 건강기능식품 이더군요. 

     

     

    건강기능식품 올바르게 선택하는 방법

    건강기능식품은 종류도 많고 다양합니다. 정보가 많다 보니 비슷한 제품도 광고의 신뢰도에 따라 판매량 차이도 크겠죠. 올바르게 선택하는 방법은 건강기능식품 마크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제품에는 마크가 표시되어 있답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의약품이 아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만병을 물리치는 제품처럼 홍보하는 허위, 과대광고는 절대로 피해야겠지요.

     

     

    건강기능식품 올바르게 섭취하는 방법

    건강기능식품은 질병치료나 예방으로 먹는 의약품이 아니기 때문에,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반드시 의사 선생님과 상담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섭취량을 준수해야 하고요.

     

    몸에 좋다 하더라도 여러 가지 제품을 동시에 섭취할 경우 오히려 안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으니 여러가지 건강기능식품을 한꺼번에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각각의 성분들이 서로의 흡수를 방해하거나 화학반응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과유불급'이란 고사성어가 딱 맞는 경우 같습니다.

     

     

    여기까지 건강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의 차이, 선택 기준과 복용법을 알아봤습니다. 식품안전 정보원 사이트에는 이외에도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알기 쉽게 카드 뉴스로 되어있는 자료도 많아 이해도 쉽네요. 시간 날 때 둘러보시고 건강한 생활 영위하세요.

     

     

    사업자 정보 표시
    성원공인중개사사무소 | 이승일 |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숭의동 169 - 42 (1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2-17-01426 | TEL : 010-7347-4332 | Mail : sll0915@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개설등록번호:28177-2021-0006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