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이용계획 확인원 인터넷 발급 방법

    토지이용계획 확인원은 토지에  대한 도시계획 및 허가제한 등을 확인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개별 필지별로 해당 토지에 대한 용도 지역, 지구, 구역은 물론, 규제 사항과 토지 이용 계획에 관련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공적 문서입니다.

     

    발급방법은 주민센터 등 해당 관청 방문과 정부24 사이트를 통한 인터넷 발급이 있습니다.

    발급비용은 직접방문 또는 인터넷 모두 비용이 들어갑니다.

    무료 열람은 가능하지만 '정부24' 홈페이지는 안되고, 국토교통부에서 관리하는 '토지이용 규제정보서비스' 사이트에서 가능하네요.

    단순 열람과 발급은 염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토지이용계획 확인원 사용 용도에 맞게끔 열람이나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면 될것같네요.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한 토지이용계획 확인원 발급 신청 방법을 알아봅니다.

     

     

     

    토지이용계획 확인원 인터넷 발급

    인터넷 발급을 위해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인지 메인에 나와있네요.

    검색창에 입력하거나 "전체서비스"를 클릭해 분류별 항목에서 찾아도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초본 발급과 달리 무료가 아니니 참조하세요.

     

     

    민원안내 및 신청 창입니다.

    본인 소유의 토지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신청 가능하고 수수료에 관련된 내용이 나옵니다.

    신청 작성 예시를 클릭하면 토지이용계획 확인원 신청서 작성법이 나와있으니 둘러보시면 됩니다.

     

     

    정부24 사이트 로그인 화면입니다.

    비회원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다양한 민원서비스의 인터넷 발급/열람을 이용할 경우 회원가입하는 것이 좋겠지요.

    회원가입방법은 공인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 지문보안인증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로 가입할 경우 가지고 있는 공인인증서를 정부24 홈페이지에 등록해야 합니다.

    등록방법은 자세히 나와있으니 어렵지 않을 겁니다.

     

     

    토지이용계획 확인원 신청

    신청서 작성 화면입니다. '토지이용계획 확인신청과 관할구역 밖' 두 가지가 있는데 관할구역 밖은 인터넷 신청이 안되네요.

    위에서 언급했듯 인터넷 발급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열람만 할 경우 다른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신청 전 연결되어있는 프린터 사용 가능 여부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급이 안되면 곤란하지요.

    프린터 확인방법은 "고객센터"카테고리에서 "자료실"목록으로 들어가면 세세히 나와있습니다.

     

     

    신청서 작성 창입니다.

    인터넷 발급을 희망하는 토지의 소재지, 수령방법 등 빈칸을 정확히 채우면 됩니다.

    비용이 나가니까 발급 부수 확인도 정확해야겠지요.

     

    인터넷 발급 수수료 납부방법

    민원 신청한 토지이용계획 확인원 결제창입니다. 비용이 부가세 포함 1,090원이네요.

    결재방법은 다양합니다.

    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등 일반결재와 카카오페이 등 간편 결재 방법이 있습니다.

    결재방법을 선택하고 약관 동의 후 "확인"을 클릭하면 끝입니다.

    인터넷 발급을 포기할 경우 "민원신청내역"에서 체크된 "삭제"를 누르면 됩니다.

     

     

    여기까지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한 토지이용계획 확인원 인터넷 발급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무료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열람은 무료이지만 발급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성원공인중개사사무소 | 이승일 |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숭의동 169 - 42 (1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2-17-01426 | TEL : 010-7347-4332 | Mail : sll0915@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개설등록번호:28177-2021-0006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