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영수증 양식 및 작성방법
- 부동산정보/일반|부동산서식
- 2019. 10. 14.
부동산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상가, 주택, 아파트, 토지, 공장, 임야 등 다양하죠.
상가, 주택 등 부동산을 임대차하거나 매매계약을 할때 매수인(임차인)은 매도인(임대인)에게 부동산 계약에 따른 대금을 지불하고 영수증을 받습니다.
온라인으로 입금한다 하여도 근거를 남기고 싶은 계약자가 대부분일 겁니다.
공인중개사에게 의뢰해서 계약을 진행한다면 중개하는 공인중개사가 영수증을 작성해 주지만, 개인간의 직거래일 경우 부동산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정해진 양식이 있는것이 아니지만, 한눈에 들어올 수 있는 영수증이 있다면 편한겁니다.
부동산 영수증 이란?
부동산과 동산의 가장 큰 차이점은 등기를 통해 공시한다는 것입니다.
매매나 임대차 등 부동산을 계약한 후에 매수인(임차인)은 매도인(임대인)에게 계약서에 명시된 대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매수인(임차인)이 대금을 지불할 경우 매도인(임대인)은 대금을 받았다는 부동산 영수증을 발급해야 하죠.
이는 부동산 계약과 매매대금(임대차보증금)의 납부를 증명하는 효력이 있습니다.
부동산 영수증 작성방법
부동산영수증 양식 작성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매수인(임차인) 성명과 인적사항을 기재하고, 대상 부동산의 정확한 지번과 매매대금(임차보증금)을 기재하면 됩니다.
발행인, 즉 매도인(임대인)의 성명, 주소 등 인적사항과 발행날짜 기재후 서명날인 후 각 1장씩 나눠가지면 됩니다.
아래는 부동산 영수증 양식 입니다.
한글문서(hwp)이고 필요한 항목 수정 후 사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