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숙박 (에어비앤비) 이란?
- 부동산정보/공장|모텔 정보
- 2019. 5. 15.
공유경제라는 화두가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직업상 공유경제라는 테두리 안에 공유숙박서비스에 민감할 수 밖에 없네요.
공유 숙박 서비스하면 대다수가 "에어비앤비"를 떠올릴겁니다. 저역시 마찬가지구요.
국내 대표적인 숙박예약사이트, 숙박어플 중의 하나인 야놀자와 대만 공유숙박 플랫폼인 "아시아요"가 전략적제휴를 맺었다는 뉴스도 있었죠.
대체 공유 숙박 사이트, 플랫폼이 뭐길래 언론의 조명도 많이 받고 뉴스에도 나오는 걸까요.
맏형격인 에어비앤비 관련하여 여러가지 기사도 가끔 나오고요.
간략하게나마 에어비앤비로 대표되는 공유숙박 플랫폼을 알아봅니다.
에어비앤비로 대표되는 공유 숙박 플랫폼 개요는 간단합니다.
손님, 즉 투숙객이 방을 빌리는 값은 주인에게 지불하고 중개해준 공유숙박사이트(에어비앤비)는 중개수수료를 떼어가는 시스템 입니다.
여기에서 손님, 즉 투숙객은 게스트라 칭하고, 집 또는 방을 빌려주는 주인은 호스트라 칭합니다.
시스템을 제공하는 에어비앤비 같은 회사는 공유숙박 플랫폼(사이트)가 되겠죠.
저희 업종 용어로 정리하면 임차인은 게스트, 임대인은 호스트가 되겠고 중개를 해주고 보수를 받는 공인중개사는 에어비앤비가 됩니다.
게스트 입장에서는 호텔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목적지와 가깝고 접근성 좋은 곳에 숙소를 구할수 있고, 호스트는 빈 방이나 집을 이용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 사고만 없다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시스템이 공유숙박 입니다.
결제나 예약도 공유숙박 사이트에서 해결하고 이용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게스트가 에어비앤비 같은 공유 숙박 플랫폼에서 목적지를 검색하고 마음에 드는 숙소를 선택합니다.
숙소예약 요청을 보내서 호스트에게 승인을 받거나, 즉시 예약이 가능하면 플랫폼을 통해서 결제하면 됩니다.
게스트나 호스트 입장에서 더할 나위없이 좋은 시스템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보다 저렴하고 마음에 드는 숙소를 구해 경비를 절약할 수 있고, 빈 방을 이용해서 수익이 발생되니 서로에게 윈윈이죠.
하지만 항상 밝은면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범죄에 이용될수도 있고 실제 가끔 뉴스에도 나오죠.
또한 세금 착실히 내고 숙박업을 운영하는 사업자에게는 마른하늘에 날벼락이 될수도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같은 공유숙박 플랫폼은 소비자의 선택과 판단이 존종되어야 겠지만, 범죄를 예방하고 기존 숙박업 사업자와의 공생을 도모할 수 있는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한 것도 사실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