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이란- 장점 및 단점

    대다수의 사람들은 은퇴 후, 혹은 노령일때 경제적인 문제를 염려합니다.

    재산이 많거나 안정적인 수익이 있을 경우는 크게 관계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도 많겠지요.

    집을 소유하고 있지만 소득이 부족한 노령일 경우, 평생 또는 일정기간 동안 집을 담보로 맡기고 자기 집에 살면서 매달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을 받는 제도가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심사하는 주택연금 이라는 것이지요.

     

     

     

    주택연금 이란

    주택연금 이란 "만 60세 이상(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의 대한민국 국민(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이 소유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평생 혹은 일정한 기간 동안 매월 연금방식으로 노후생활 자금을 지급받는 국가 보증의 역모기지론 금융상품 입니다.

     

    이를 위하여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연금 가입자를 위해 은행에 보증서를 발급하고, 은행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서에 의해 가입자에게 주택연금을 정해진 약정에 따라 지급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주택연금에 대한 내용과 절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장점 및 단점

    주택연금은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하는 역모기지론 상품이기때문에 평생동안 가입자 및 배우자 모두에게 거주를 보장해줍니다.

    부부중 어느 한쪽이 먼저 돌아가시더라도 연금감액 없이 100% 동일금액을 지급하지요.

    또한 국가가 연금지급을 보증하므로 연금지급 중단 위험이 없는것이 주택연금 장점 입니다.

     

    주택연금 장점 중 합리적인 상속을 들 수 있습니다.

    연금수령액이  집값을 초과해도 상속인에게 청구하지 않고, 집값이 남으면 상속인에게 지급합니다.

     

    세제혜택과 관련된 주택연금 장점 입니다.

    아래 그림을 참조하시면 되네요.

     

    주택연금은 장점이 많지만 단점도 있겠죠.

    일반적인 '주택연금 단점'은 가입시점의 주택가액이 기준금액이 되기 때문에 주택연금을 가입하는 시점에 따라 연금액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다시말하면 가입할 시점에 부동산 경기가 좋으면 기준금액이 올라가서 연금액이 많아지고, 경기가 않좋아 주택가격이 내려가면 연금액이 내려갈수 있는 것이지요.

     

    또한,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심사하고 보증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정금액의 가입비와 연 보증료가 지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택연금 보증기한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심사하고 정부에서 보증하는 주택연금 보증기한은 소유자 및 배우자가 사망시까지 종신입니다.

    단, 이혼이나 재혼을 한 경우 배우자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

     

     

    주택연금 적용금리

    적용금리는 기준금리+가산금리 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주택연금 금리를 계산하는 방법이 자세히  나와있네요.

     

     

    이상으로 주택연금 이란 무엇인지, 장점 및 단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사업자 정보 표시
    성원공인중개사사무소 | 이승일 |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숭의동 169 - 42 (1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2-17-01426 | TEL : 010-7347-4332 | Mail : sll0915@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개설등록번호:28177-2021-0006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