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표준직업 분류 조회-통계분류 포털

    통계청에서 관리하는 '통계분류포털'사이트의 한국 표준직업 분류 조회 방법을 알아봅니다. 한국 표준산업분류 코드 등 다양한 자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대부분 직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 또는 자영업를 운영하거나 단체에 소속되어 근로소득을 일으키거나 어떠한 형태로든 경제활동을 하고 있으며, 우리가 영위하는 직업에 따라 분류코드가 있습니다.

     

    통계청에서 관리하는 통계분류포털의 직업분류는 직업 관련 통계를 작성하는 모든 기관이 통일적으로 사용하여 통계자료의 일관성과 비교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한국 표준직업 분류 코드는 5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분류(1자리 숫자 또는 영문자), 중분류(2자리 숫자), 소분류(3자리 숫자), 세분류(4자리 숫자). 세세분류(5자리 숫자)의 5단계입니다.

     

     

    한국 표준직업 분류표

    첨부하는 한국표준직업분류와 국제표준직업분류표는 제7차 개정입니다.  2018년 1월 1일 시행된 제7차 한국표준직업분류(통계청 고시 제2017-191호)는 각 항목별 대분류 10개, 중분류 52개 소분류 156개, 세분류 450개, 세세분류 1,231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첨부하는 양식은 엑셀파일이며 다운로드 후 사용하면 됩니다. 통계분류 포털 사이트에서 내려받은 자료이기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 표준직업분류와 국제 직업분류가 연계되어 있어 비교, 참조하기 편하게 되어있네요. 통계청 자료라 그런지 보기에 편하고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제7차+한국표준직업분류와_국제표준직업분류(ISCO-08)_연계표+_최종(안).xls
    1.47MB

     

     

     

    통계분류 포털 홈페이지

    아래 그림은 사이트 메인화면입니다. '한국 표준 직업분류'를 확인하려면 메인화면의 바로가기 아이콘이나 카테고리 중 [사회부문]을 클릭 후 나타나는 하위 메뉴 중 [표준 분류] 목록에서 해당 항목을 선택합니다.

     

    지난 글에 작성한 통계분류포털 접속과 한국 표준산업분류 코드 확인방법입니다. 사이트 이용 방법 등 바로가기입니다.

     

    2020/07/14 - [부동산스토리/공장|모텔 정보] - 한국표준산업 분류코드(공장 분류번호 조회)-통계분류포털 바로가기

     

    한국표준산업 분류코드(공장 분류번호 조회)-통계분류포털 바로가기

    제조업 등 사업체를 운영할때 주 생산품에 따라 분류코드가 다릅니다. 한국표준산업분류코드(분류번호)는 5자리 이며, 국세청 업종분류코드(6자리)와는 쓰임새가 다르네요. 공장 분류번호를 모�

    motelkeeper.tistory.com

     

     

     

    한국 표준직업분류 검색 방법

    좌측의 소개 창에서 "검색"을 클릭해 "분류 검색"을 선택하면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표시되는 창에서 직업과 관련된 검색어를 입력하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검색어 입력 시 해당 단어를 포함하는 검색어까지 검색이 가능하고, 띄어쓰기해야 할 검색어를 붙여쓰기 할 경우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한국 표준 직업분류 코드를 검색 시 일치하는 분류 코드만 검색됩니다.

     

     

    저희 직업인 "공인중개사" 입력 후 검색 결과창입니다. 다섯 자리 숫자의 분류코드와 색인어, 대분류가 표시되었네요. 검색이 필요한 색인어가 들어있는 항목(노란색)을 클릭하면 됩니다.

     

    검색어 입력 시 색인어에 따라 한국 표준직업분류 항목이 여러 개 나올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검색어의 경우 2개가 나왔지만 여러 항목이 나올 수 있으니, 본인이 찾고자 하는 목록을 확인하면 됩니다.

     

     

    한국 표준직업분류 세부내용

    공인중개사 색인어를 클릭해 나온 세부내용입니다. 분류코드와 분류명이 한글과 영문으로 표기되었네요. 설명 창에 직업 분류에 대한 정의와 개념 및 직업 예시가 표시됩니다. 색인어 목록은 해당되는 직업군입니다.

     

     

    이상 통계분류 포털 사이트를 활용한 한국 표준 직업분류 검색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사이트에는 통계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와 여러 분류코드가 있으니 필요한 자료 검색하면 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성원공인중개사사무소 | 이승일 |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숭의동 169 - 42 (1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2-17-01426 | TEL : 010-7347-4332 | Mail : sll0915@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개설등록번호:28177-2021-0006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